본문 바로가기
잡담

[KOSTA 종로 교육 센터] KOSTA 275기 국비 백엔드 개발자 과정 후기 리뷰

by 이원혁 2024. 9. 10.
반응형

KOSTA 275기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 (CNA) 전문가 양성과정을 4월9일~ 9월9일(100일, 800시간)간의 교육을 마치고 수료하였습니다.

 

오늘 후기를 남기는 이유는 제가 이 과정의 후기가 궁금하여 검색했던 기억이 있어서 나중에 수료하면 꼭 후기를 적어서 정보를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과정이 끝나더라도 쭉 학습 태도를 이어가기 위함도 있습니다.

 

KOSTA 종로교육장 1기 수료생으로써 후기 남깁니다.

 

시설 부분 : ★ ★ ★ ★ ☆(4.5)

종로교육장은 서울의 중심지에 위치해서 위치도 괜찮고 잘 찾아보면 주변에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먹거리도 많습니다. 내부 시설은 새단장해서 매우 깨끗했고 여름에 에어컨도 잘 나와서 덥거나 불쾌한적은 없습니다. 얼음정수기와 제빙기, 그리고 각종 간식(커피머신, 각종 차, 아이스티, 여러 과자)이 계속 제공되고 야간 자율학습 시 컵라면도 제공해 주셔서 학생들 편의를 정말 많이 봐주시는 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휴게실이 조금 작은거랑 강의실이 조금 작은 느낌인거 빼고는 만점에 가깝습니다.

 

시스템 부분 : ★ ★ ★ ★ ★(5.0)

학생들을 위해 스터디와 선배와의 만남, 각종 취업연계, 자소서 전문 강사님이 따로 계신 부분이나, 월1회정도 진행되는 반대항전 행사같은게 많아서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다녔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월1회정도는 협회에 소속되신 기업의 대표님들의 강의가 있어서 많은 피드백과 정보를 받았어서 그 부분이 다른 기관들과 차별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강의 부분 : ★ ★ ★ ★(4.0)

사실 강의부분도 만점 주고 싶지만 너무 다 만점을 주기엔 좀 그래서 깎았습니다. 일단 일반 국비와 다르게 강사님들이 교수출신이거나 현업의 경력이 십수년 이상인 분들만 강사 풀로 들어와서 강의를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일반 국비학원들과 강사님의 수준이 다른편 입니다. 일반 국비과정에서는 현업경력이 3년이 채 안되지만 강의를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KOSTA에서 진행하는 수업은 일반적인 국비 내일배움카드랑은 사업이 다르기 때문에 불가능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저는 이경화 강사님의 수업을 들었고 sql문과 java부터 spring 과 react ~ 파이썬까지 다양하게 수업이 가능하신 강사님이고 학생들을 정말 많이 생각해주시는 좋은 강사님입니다. 아마 9월중으로 분당 교육센터로 강의를 가시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잘 하실겁니다.

 

KOSTA 과정은 일반 국비수업이나 KDT를 들었더라도 내일배움카드와 상관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일반 국비와 다르게 사업명이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으로 들어가서 가능합니다. 한번 국비를 들었거나 아니면 완전처음이어도 들을 수 있습니다.

 

저도 유료로 다니는 부트캠프와 고민을 하다가 오프라인 수업이 갈 수 있는 무료 수업이 있어서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습니다.

 

사실 이제 진짜로 궁금할 만한 부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1. 비전공자도 들을 수 있나요?

저도 비전공자이지만 저는 이전에 9개월간 메타버스쪽 수업을 듣고 유니티 개발자 지망으로 공부를 했던 경력이 있어서 이번 수업을 수월하게 따라간 편입니다만 반에 비전공자 출신 학생들도 처음에는 조금 어려워하지만 점점 차이가 줄어들면서 결국 수료까지 할 수 있었음을 생각한다면 비전공자도 충분히 들을 수 있습니다.

다만 5개월이라는 비교적으로 짧은 시간을 고려한다면 주말엔 뭘 해야하고 평일에는 반드시 뭘 해야한다 이러면서 시간을 계속 빼야 하는분이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공부를 할거라면 그 기간만큼은 정말 제대로 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 취업 연계?

협회에 소속된 회사들에서 채용공고가 학원쪽으로 먼저 날아오기도 합니다. 물론 그 회사에 갈만큼의 역량을 쌓는건 본인의 일입니다. 취업연계는 존재 합니다.

 

3. 취업률에 대한 고찰

여기 과정 말고도 다른 과정을 들은 친구들이나 최근에 수료한 다른 친구들의 정보를 종합해보면 학원에서 적어두는 높은 취업률(대부분 6~70%이상)은 사실입니다. 다만 그 취업률은 집계 기간이 길 확률이 높습니다. 제가 실제로 체감하는 기간별 취업률은 3개월 미만 취업률 30%이하, 6개월 이하 취업률 50%이하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비전공자들은 수업을 들으면 딱 그것만 할 수 있게 되는데 추가로 알고리즘, cs지식, 자격증, 자료구조공부, 기술면접준비, 이력서, 자소서, 포트폴리오, 인성면접준비등 준비할게 엄청 많기 때문에 이미 전공자거나 학원을 한번들어본 학생들의 경우 위 내용을 과정을 진행하면서 병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전공 학생들은 당장 오늘의 수업내용을 이해해야 내일 수업내용을 따라가기 때문에 복습을 하기도 벅차기 때문입니다. 물론 비전공자임에도 하루에 4시간씩자면서 체계적으로 준비한다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분은 극소수이기 때문에 비전공자이시라면 길게 보고 좌절하지 않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아마 종로교육센터는 2024년에 더 이상 개강 일정이 없고 2025년부터 다시 개강할 예정으로 알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5.01.17 추가

 

일단 저는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학원에서 배운것들을 기반으로 스스로 학습을 계속 이어나갔고 결국 원하는 스타트업에 취업을 성공했네요... 저같은 4년제 졸업자도 아니고 전공자도 아닌 사람도 가능하니까 도전할까 말까 머뭇거리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할거면 하고 아니면 아닌거더라구요.

 

2025년에 개강하는 KOSTA 수강들은 대부분 취업 연계회사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아마 저희 기수때보다 훨씬 좋은 조건일 듯 싶습니다. 추가로 2024년에 비해 2025년에는 채용 공고가 더 많이 보입니다. 할만할거같아요

 

취업에 관련된 질문이나 학원 관련된 질문은 언제든지 바로바로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저도 취업을 하면서 여러 블로그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고 그 도움을 배풀고 싶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반응형